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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에 영화관람료 인상...CGV 주말 1만5000원

여원쌤님 | 2022.03.26 10:48 | 조회 485

코로나19 여파에 영화관람료 인상...CGV 주말 1만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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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에 영화관람료 인상...CGV 주말 1만5000원
(출처=뉴시스/NEWSIS)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CGV가 오는 4월 4일부터 영화관람료를 인상한다고 25일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세번째 인상이다.

CGV측은 "영화관의 적자는 누적돼 경영 위기가 가중되고, 제작 및 투자·배급 등 영화산업 생태계 전체가 더 이상 버틸 힘이 없어 생존을 위해 불가피하게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성인 2D 영화 관람료는 1000원이 올라 주중 1만4000원, 주말 1만5000원으로 조정된다. IMAX를 비롯한 4DX, ScreenX, SPHEREX, 스타리움 등 기술특별관은 2000원, 그리고 씨네드쉐프, 템퍼시네마, 골드클래스 등 고급관은 5000원씩 인상된다. 무비머니(영화관람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단, 군인·경찰·소방공무원 및 장애인·국가 유공자 우대요금은 이번 인상에서 제외됐다.

앞서 CGV를 포함한 멀티플렉스 극장들은 2020년 10~11월 관람료를 인상했고, 지난해 4~6월에도 인상한 바 있다. 이번에는 특별관과 고급관 요금이 상대적으로 많이 올랐다.

CGV 측은 "코로나19 이후 영업시간 제한과 띄어앉기 등의 제약으로 관객이 급감했고, 이로 인해 주요 기대작들이 개봉을 미루며 영화산업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다"며 " "코로나19가 본격화 된 2020년 2월 이후 25개월 연속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2021년 한국 영화산업은 매출 1조239억원으로 2년 연속 감소 중이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2조5093억원) 대비 약 60% 가까이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극장 매출 감소율은 이보다 더 높아 2019년(1조9140억) 대비 70%가 줄었다. 한국 상업영화의 추정 수익률 역시 -50%에 육박해 영화진흥위원회 조사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개봉작 대부분이 제작비 대비 50%가량 손실을 보고 있는 셈이다.

CGV는 임차료 및 관리비 등 고정비 증가, 상영관 취식 금지로 인한 매점 매출 급감, 영업시간 제한, 좌석 띄어앉기, 방역비 부담 증가 등으로 인해 지난 2년간 국내에서만 약 3668억원에 달하는 누적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도 설 연휴가 있던 2월 이후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상황이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CGV는 이번 영화관람료 인상을 통해 제작·투자·배급 등으로 분배되는 금액이 늘어나 영화업계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상영관협회는 지난 여름 영화 ‘모가디슈’, ‘싱크홀’ 등 한국영화의 개봉 촉진 목적으로 약 88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배급사 및 제작사에 지원한 바 있다.

아울러 CGV 자체로도 극장 안정화 및 사업 개편 등을 추진하며 생존을 위한 기반 마련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CGV 관계자는 “투자·제작·배급·상영이 한 몸처럼 움직이고 있는 국내 영화산업은 코로나 이후 그 어떤 산업보다 가장 큰 피해를 입어 붕괴 직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영화산업의 생존을 위해 피치 못하게 관람료 인상을 할 수밖에 없는 지금의 상황을 너그러이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 최대 영화관 체인인 AMC에서는 텐트폴 영화의 경우 1~1.5달러의 추가 요금을 받는 정책을 3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세계 2위 영화관 체인인 씨네월드는 영국에서 지난해 코로나19로 문을 닫은 후 영업을 재개하면서 평균 영화관람료를 40% 인상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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