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공연 이야기] 공연시작 3시간 전, 배우들은 뭘 할까?

누군가의꿈이될님 | 2016.03.13 10:32 | 조회 331



평균 평일은 저녁 8시, 주말은 오후 3시와 7시. 공연이 막을 올리는 시간이다. 관객들은 공연 시작 1분 전에만 도착해도 무사히 공연을 즐길 수 있지만, 배우들과 스텝들은 무려 3~4시간 전에 극장으로 모인다. 왜? 뭘 하길래?

그래서 찾아갔다. 공연 시작 3시간 전, 배우들은 뭘 할까? 플레이디비 밀착 카메라, '콜타임의 비밀!'

* 콜타임 : 배우나 스텝 등 공연 관계자들이 본공연 준비를 위해 극장에 도착해야 하는 시간.


오늘은 평범한 수요일.
오후 8시 공연이 있는 뮤지컬 <난쟁이들> 극장을 습격했다.

PM.5:00 / 공연시작 3시간 전

여배우들 중 막내, 인어공주 역의 백은혜 배우 극장 도착.
"눈화장 하나에도 3~4차례 색을 덧입히고 온 몸에 반짝이도 발라야 해서 분장시간이 남들보다 길어요. 그리고 막내이기도 하고. (웃음) 콜타임이 제일 빠른 이유죠!"


남자 주인공, 난쟁이와 왕자님을 오가는 찰리 역의 배우 정동화도 도착!
"매일 공연하느라 힘든 원캐스트 배우들을 배려하고 있어요. 그래서 더블캐스트로 공연하는 배우들이 좀 더 일찍 극장에 도착하죠."


<난쟁이들> 남자 배우들의 분장시간은 평균 15~20분.
상대적으로 더 많은 분장 시간이 필요한 여배우들이 좀 더 일찍 극장에 도착해 준비하기도 한다. 가발은 메이크업, 무대 의상 갈아입기가 끝난 후 마지막 단계에서 쓴다는 것!

잠깐!) 무대 의상은 어떻게 세탁할까?
매주 1회 일요일 공연이 끝난 후, 공연 의상 전문 세탁소에 세탁 의뢰. 한 주 공연이 시작되는 다음주 화요일 공연 전에 깨끗한 옷으로 컴백.


분장실 주변의 간단한 정리는 배우들이 직접 하기도.
"막내야, 어서 쉬렴. 언니가 할게.(웃음)"


연기하랴, 대사에 춤도 추고 노래하랴. 체력 소모가 많은 배우들을 위해 분장실에 영양간식을 항상 준비해 두는 것은 공연 제작 프로덕션의 임무.


같은 시간- 스텝들이 음향, 무대 장치, 조명 등을 비롯해 공연을 위한 무대 환경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중.

PM.5:30 / 공연시작 2시간 30분 전

배우들에 따라 이른 저녁을 먹고 오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1차 준비를 마친 배우들은 간단히 요기를 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 공연 제작사가 미리 섭외한 공연장 주변 식당에서 단체로 식사를 하기도.

"아침, 점심은 과일이나 채소를 먹으며 몸을 가볍게 해요. 공연할 땐 힘을 좀 더 내야 하니까 식사를 꼭 챙겨 먹고요."(배우 정동화)


PM.6:00 / 공연시작 2시간 전

다른 배우들도 속속 출근 완료

배우들은 모두 화려하게 차려입고 다닐 것이라 생각하면 큰 오산.
오직 공연을 위해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옷이 배우들의 출근복이다.


장안동 집에서 오토바이를 몰고 출근한 라이더, 최호중 배우의 남다른 하의 패션을 보라!

PM.6:30 / 공연시작 1시간 30분 전

프로덕션과 협의된 기타 등등의 것들도 배우들이 해야하는 일 중의 하나.
오늘은 관객 이벤트 준비. 관객들에게 선물로 제공될 '배우 자연컷 폴라로이드 사진' 40장 찍기 미션.


1차 준비가 끝난 배우들끼리 담소도 나누며 서로의 컨디션을 챙겨주는 훈훈함...이 왠지 설정 같은 것은 왜일까?
공연은 혼자가 아닌 모두 함께하는 것이라 나 뿐 아니라 다른 배우들의 컨디션을 파악하고 서로 조절하는 것도 성공적인 공연을 위한 준비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


PM.6:45 / 공연시작 1시간 15분 전

원활한 발성을 위해 목을 풀거나, 간단한 스트레칭도 하며 공연 전 컨디션 조절.


작품에 따라 독특하고 까다로운 장면, 다시 확인해 볼 장면 등이 있으면 공연 전 무대에서 리허설을 하기도 한다.


PM.7:15 / 공연시작 45분 전


무대 의상과 마이크 착용.
마이크의 선은 대부분 머리카락이나 가발 안에 숨겨야 하기 때문에 마이크 착용 후 가발을 쓰거나, 머리스타일 손질을 다시 한다.


간단한 소품 등은 활용하는 배우가 한 번 더 확인하기도 하고 직접 자신의 몸에 맞게 최종 손실하기도 한다.

뮤지컬 <거울공주 평강이야기>에서 늑대소년으로 등장해 네 발로 무대를 걷고 뛰어야 했던 배우 진선규는 직접 양 손가락 위에 테이핑을 해서 손등으로 바닦을 짚어도 무리가 없게 준비했다고.

PM.7:45 / 공연시작 15분 전

공연 준비를 마친 전 배우가 모여 오늘의 특이사항들을 프로덕션과 공유한다.
단체 관람이 있다든지, 있다면 그 관객들의 특성이 어떠한지 등 그날의 객석 분위기도 나누고 다시 한 번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다 같이 상기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오늘도 무사히, 열심히, 즐겁게 공연하자'는 의미의 "화이팅!"


PM.8:00 / 공연 시작!

뮤지컬 <난쟁이들> 공연 스타트.


글/구성 : 황선아 기자(suna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www.studiochoon.com), 플레이디비DB

        

                                          
[ⓒ 플레이DB www.play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witter facebook google+
450개 (2/45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누군가의꿈이될
236
16.05.22
누군가의꿈이될
269
16.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