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넘어 뮤지컬로, 힘 있는 스토리와 어쿠스틱 음악 <원스> 개막

탤아태라님 | 2014.12.14 11:41 | 조회 462



        
                    



장장 5개월에 걸친 오디션과 긴 연습기간을 통해 뮤지컬로 새롭게 탄생한 <원스>가 지난 3일 프리뷰 공연을 시작으로 본 공연의 막을 올렸다.

<원스>는 청소기 수리공으로 일하며 자신의 꿈은 포기한 채 더블린 길거리 연주자로 살아가는 가이와 꽃을 파는 체코 이민자 가이가 만나 음악으로 서로를 위로하고 용기를 얻으며 서로에게 빠져드는 작품으로 동명의 원작 영화는 개봉 당시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이번이 아시아 초연인 뮤지컬 <원스>는 2011년 비영리 단체인 뉴욕씨어터워크숍을 통해 관객들에게 첫 선을 보였고, 2012년 브로드웨이 무대에 진출하였으며 그해 토니상 베스트뮤지컬상을 포함한 주요 부문 8개 상을 수상하며 평단과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작품이다.

지난 9일, <원스>의 제작진과 배우들은 이 작품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언론에 공개했다.
장면 시연에 앞서 이 작품의 제작을 맡은 신시컴퍼니의 박명성 예술감독은 감사 인사를 전하며 “어느 작품이든 그 제작과정을 보고 '배우와 스태프들이 도전할 수 있겠다’라는 확신이 들 때 작품을 제작하게 된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우리나라 배우들의 재능이 너무 훌륭하고 열정을 다해 임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고 자신감을 얻었다. <원스>는 기존 뮤지컬의 틀을 버리고 역발상으로 만들었다. 창의적이고 기상천외한 발상들의 집합체라고 보시면 된다.”라고 설명했다.


박명성 예술감독

이날 시연은 윤도현, 이창희, 전미도, 박지연 등 전체배우들이 참여한 가운데 이 작품의 대표곡 ‘폴링 슬로울리(Falling Slowly)’ 등 4곡을 들려줬고, 가이와 걸이 처음 만나는 장면, 장면을 마친 후 무대 전환하는 모습도 선보였다.

또한 <원스> 공연에서만 즉흥 형식의 공연인 프리쇼도 만나볼 수 있었다. 프리쇼는 공연 전 공연으로 무대 위로 직접 관객들이 올라가서 배우들이 노래하고 연주하는 것을 관람할 수 있으며, 바에서 음료도 주문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다. 공연 시작 전과 1막이 끝난 후 인터미션 때 이뤄지며 매일 밤 연주가 달라진다.

장면 시연 후 기자간담회에서 데스 케네디 협력 연출은 “이 공연은 전형적인 뮤지컬이라기보다는 음악에 관한 연극이라고 보면 된다. 배우들이 모두 무대 위로 올라가서 연기도 하고 연주하고 춤도 춘다. 배우 12명이 함께 공연을 만들어가고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라고 강조했다.


가수이면서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윤도현은 “지휘자 없이 무대 위에서 스스로 배우들끼리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것과, 노래하고 연주하고 연기하고 춤추고 심지어 장면전환도 스스로 해야 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어렵게 작업한 만큼 무대에서는 보람됐다.”라고 이야기하며 덧붙여 “실제 오랜 기간 연습하고 무대에 오르면서 ‘괜히 많은 상을 받은 뮤지컬이 아니구나.’라고 느꼈다. 영화보다 훨씬 다이나믹하고 웃음과 감동을 함께 준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번 작품 때문에 피아노를 처음 배운 전미도는 “무대 위에서 합주를 잘 끝냈을 때 느끼는 감정은 상대배우와 연기 호흡이 잘 맞았을 때 느끼는 쾌감과 비슷하다. 앞으로 4개월 동안 그 쾌감을 계속 느끼고 유지하면서 공연하고 싶다.”고 말했다.

국내 협력 연출로 참여하는 김태훈은 “배우들에게는 합주하는 과정이 힘들었겠지만 연출로서 좋은 무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배우들의 힘든 모습을 보는 것이 즐겁다. 이 작품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정확히 표현을 해내야 하는 것이 배우들의 몫이기 때문에 무대에 올라와서 점점 더 자유로워지는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 공연이 점점 더 기대가 된다"고 작품에 대한 애정을 표현했다.

뮤지컬로 새롭게 만나는 <원스>는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내년 3월 29일까지 계속된다.


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
사진: 배경훈 (Mr.Hodol@Mr-Hodol.com) 
twitter facebook google+
450개 (9/45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