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티켓예매 사이트인 인터파크INT에서 올 한 해 자사 티켓 판매 데이터에 근거한 공연 결산을 발표했다.
뮤지컬-연극 증가, 콘서트-클래식 주춤
집계 결과에 따르면, 올 한 해 인터파크에서 판매한 공연 상품수는 총 10,862편이고 판매 금액은 총 4,029억 원으로 추산된다. 판매 공연 수는 최근 10년간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판매액 역시 전년도에 비해 약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세월호 참사, 브라질 월드컵, 6.4 지방선거 등의 이슈들로 주춤했던 올 상반기 시장이 하반기에 들어서 빠르게 회복한 결과로 추정된다.
이 중 뮤지컬, 연극 판매액은 2013년에 비해 각각 6.7%, 12% 증가했으며 연극은 편수 역시 200편 가량 증가한데 비해, 콘서트와 클래식 판매액은 각각 5%, 9.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예매 비율도 지난해 16%에서 올해 전체 23%로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연 관람객 800만 명 돌파, 중장년층 매년 증가
인터파크를 통해 2014년 공연을 관람한 관객 수는 총 800만 명으로 추산(동일인 다수 예매 포함)되었다. 2, 30대 관객층이 전체 예매자 중 75.5%로 여전히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지만 20대 예매자율은 매년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고, 대신 30대와 40대 이상 예매자가 꾸준히 증가, 올해는 40대 이상 중장년층 예매자가 20.9%를 차지하고 있다.
공연 전 장르에서 여자 관객수가 남자에 비해 두 배 가랑 많은 걸로 나타나고 있으며 비교적 남자 관객 비중이 많은 콘서트(여(69.4%), 남(30.6%))와 연극(여(62%), 남(38%))에서도 여자 예매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 특히 뮤지컬에서는 여성 예매자가 전체의 71.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뮤지컬-클래식, 30대가 주도
연령대별 분석 결과도 흥미롭다. 30대는 뮤지컬, 클래식 장르 예매자 중 가장 많은 비율(45.9%, 34.3%)을 차지하고 있어 티켓판매율을 움직이는 세대로 나타났으며, 20대는 콘서트(46.5)와 연극(48.2%) 부분에서 큰 힘을 발휘하고 있었다.
전 결산 자료는 2014년 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인터파크 판매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12월 판매분은 추정치이다. (오차범위 5% 내)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뮤지컬-연극 증가, 콘서트-클래식 주춤
집계 결과에 따르면, 올 한 해 인터파크에서 판매한 공연 상품수는 총 10,862편이고 판매 금액은 총 4,029억 원으로 추산된다. 판매 공연 수는 최근 10년간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판매액 역시 전년도에 비해 약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세월호 참사, 브라질 월드컵, 6.4 지방선거 등의 이슈들로 주춤했던 올 상반기 시장이 하반기에 들어서 빠르게 회복한 결과로 추정된다.
이 중 뮤지컬, 연극 판매액은 2013년에 비해 각각 6.7%, 12% 증가했으며 연극은 편수 역시 200편 가량 증가한데 비해, 콘서트와 클래식 판매액은 각각 5%, 9.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예매 비율도 지난해 16%에서 올해 전체 23%로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연 관람객 800만 명 돌파, 중장년층 매년 증가
인터파크를 통해 2014년 공연을 관람한 관객 수는 총 800만 명으로 추산(동일인 다수 예매 포함)되었다. 2, 30대 관객층이 전체 예매자 중 75.5%로 여전히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지만 20대 예매자율은 매년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고, 대신 30대와 40대 이상 예매자가 꾸준히 증가, 올해는 40대 이상 중장년층 예매자가 20.9%를 차지하고 있다.
공연 전 장르에서 여자 관객수가 남자에 비해 두 배 가랑 많은 걸로 나타나고 있으며 비교적 남자 관객 비중이 많은 콘서트(여(69.4%), 남(30.6%))와 연극(여(62%), 남(38%))에서도 여자 예매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 특히 뮤지컬에서는 여성 예매자가 전체의 71.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뮤지컬-클래식, 30대가 주도
연령대별 분석 결과도 흥미롭다. 30대는 뮤지컬, 클래식 장르 예매자 중 가장 많은 비율(45.9%, 34.3%)을 차지하고 있어 티켓판매율을 움직이는 세대로 나타났으며, 20대는 콘서트(46.5)와 연극(48.2%) 부분에서 큰 힘을 발휘하고 있었다.
전 결산 자료는 2014년 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인터파크 판매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12월 판매분은 추정치이다. (오차범위 5% 내)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댓글 0개
| 엮인글 0개
450개 (9/45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관리자
24887
13.07.22
관리자
24955
13.02.14
vlrzkcb
23896
13.02.03
vlrzkcb
24310
12.12.16
탤아태라
596
15.01.17
탤아태라
482
15.01.11
탤아태라
657
14.12.29
탤아태라
560
14.12.21
탤아태라
463
14.12.14
탤아태라
513
14.12.08
탤아태라
467
14.11.30
탤아태라
552
14.11.23
358
탤아태라
483
14.11.17
탤아태라
685
14.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