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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고자료] 안민수의 <배우수련> 정리요약본!

Jin님 | 2018.03.18 14:32 | 조회 1071

안민수의 <배우수련>

1강 성스러운 직업, 배우예술의 길

· 배우란? 연극이란? 영화란? -정의

1) 배우: 연극이나 영화예술의 꽃, 최종적으로 드러나는 궁극적인 표현매체, 몸 그 자체가 예 술, 만능예능인, 가수, 어릿광대, 바보광대, 스토리텔러 등으로 불림 => 기능 : 여흥 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보여줌으로 써 내면을 치유, 정서적으로 고양된 세계로 이끌어 줌, 감성 발달, 연민과 공포를 환기시키는 카타르시스 제공 => 위대성, 숭고성

2) 연극,영화: 종합예술 (다른 여타 예술과의 차이점? 미술, 음악 등), 협업예술(공동체 의식)

3) 배우의 태도: 천재 배우가 되는 것이 아닌 피와 땀의 결정체로서의 배우가 목표, 노력의 중요성, 연주자와 표현매체가 분리된 형태가 아님, 육체와 영혼의 결합, 두 가지 전부 함께 발달시키고 수련시켜야 함.

· 낯선 사람들과의 교감

1) 자기소개: 공감대 형성, 모인 사람들의 경험과 배경의 다양성, 친밀감 형성 필요, 공통의 경험과 생각

2) (배우예술 공부를 위한) 열린 교육의 중요성: 감수성 발달을 위한 다양한 체험 필요

3) 몸과 마음의 체험 환기, 내면의 충동을 바깥으로 표현해야 하는 필요성(경직=>이완)

4) 연기훈련: 긴장 제거 훈련, 심신 자유롭게 만드는 훈련, , , 짓거리를 극장이라는 특별한 시공간에 맞게 빚어내는 훈련

5) 비극의 정의(시학, 아리스토텔레스): 비극은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며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 용하는 것.

2강 삶과 연기예술

· 연극이란? 삶이란?

연극은 있는 그대로가 아니며 기본적으로는 꾸며 놓은 이야기, 허구의 세계.하지만 그것은 있을 수 있는 이야기(있을법한, 있음직한)를 통해 실제로 일어난 일보다 우리에게 더 분명한 진실의 세계를 보여주어 감동을 불러다 줌

Artistic Truth VS. Real Truth

· 연극은 삶의 참모습을 비춰주는 거울

인생은 무대, 우리인간은 인생이란 무대 위에서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모른 채 놀다가 쓰러져 가는 한낱 어린광대. 무대는 삶을 비추는 하나의 거울.” - 셰익스피어

무대는 인생의 거울. 샅샅이 비춰내자, 삶의 거룩한 모습” - 동랑 유치진

· 연극과 삶의 다른 점?

연극은 인간의 삶을 정말 그대로 담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시간과 공간 속에 담아냄. 또한 연극은 인간 삶의 모습을 다양한 거리와 각도에서 바라보고, 진실에 가까운 것을 선택하여 그려냄. , 인간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려내고 싶은 모습을 관객이 알아보기 쉬운 시공간을 선택해 그 안에 담아냄. “ 하나의 특별한 거울

그냥 살다 죽는 인생이 아니라 연극은 전문적으로 훈련된 사람들이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일상의 삶과는 다름. 연극 무대라는 인생 위에서, 오랫동안 몸과 영혼을 훈련시킨 배우가 인생을 그려내는 것이 연극. 따라서, 배우는 작품을 연구, 분석해야 할뿐 아니라, 자신의 몸과 마음을 오랫동안 훈련시키고 인생의 참모습을 깨달아 이를 반영, 완벽한 모양새로 그려낼 수 있어야 함.

연극은 삶을 그대로 미추는 거울이 아니라 특정하게 비추는 거울. , 연극이란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한 인생의 참모습, 진실을 알게 해주는 특별한 거울.

· 연극을 통해 어떻게 인생의 참모습을 깨달을 수 있을까?

진실 사실

허구

· 성스러운 바보 광대 배우

· 광대의 특징?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 지 잘 알고 있음.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 들에게 계산된 짓거리와 재담으로 삶의 의미를 알게 해주는 사람.

· “진짜 바보광대 VS. “ 가짜 바보관객

· 배우의 역할? 사소한 일상사에서 인생의 의미를 깨우쳐 주는 전문성을 가진 특별한 사람. 직업적 바보인 사람.

· 자신의 말과 행동을 믿어야 함+용기=> 관객과의 소통가능해짐. 먼저 삶의 의미를 깨달은 사 람이므로 성스러운 존재

· 영혼과 육체가 담긴 (몸통)” Body

· 영혼의 그릇으로서의 몸통, 영혼이 담긴 육체

· 영혼 = 무엇인가를 느낄 수 있는 가슴 + 냉철하게 분석하고 규모 있게 모양을 만들 수 있는 생각으로 이루어짐.

· 디오니소스적인 감성 + 아폴론적인 이성의 결합, 균형 이룰 때 이상적인 배우 탄생

· 배우는 느낌과 생각만으로 연기를 할 수는 없다. 느낌과 생각을 육체와 결합하여 몸으로 표 현, 또한 몸은 움직임과 소리를 조율해서 만들어야 함. =>이를 위한, 구체적인 표현의 기술 이 있어야함. “몸통

· 표현부호로서의

· 예술은 상징이며 은유 ( 표현에 있어 )

· 예술은 기호의 모임, 연극은 배우의 몸통을 통해 어떤 기호의 모음을 엮어내는 일

코드(Code)"

· <햄릿><리어왕>이 끊임없이 공연되는 이유?

· 결국, 몸은 표현부호 만들기의 몸, 연기의 기호체계를 엮어내는 주체

· 배우의 몸은 하나다. 연극 창조의 중심에 배우가 서있다.

· 배우의 몸은 유기적으로 하나가 되어 움직이며, 그 움직임에는 중심의 자리가 있다.

3강 스스로 깨우쳐서 익히는 기술

· 35~43Page 생략, 각자 감상 후 생각해 볼 것.

1) 호로비치의 피아노 연주

2) 슈베르트의 <Impromptu D,899>

3) A.B.T <돈키호테> ‘바리시니코프’ ( A.B.T = 아메리카발레시어터약자 )

4) 오페라 아리아: 카레라스, 도밍고, 파바로티

5) 로렌스 올리비에 R.S.C <오셀로>

6) A.C.T <말괄량이 길들이기>

4강 배우 스스로가 지켜야 할 약속

· 시간 지키기, 자기 관리, 시간운용

· 잡기 금지, 기초훈련 반복

· 한계 극복 훈련

· 인접예술 이해

· 배우 일지 쓰기

5강 창조를 위한 몸과 마음의 준비

· 창조의 공간, 수련장(연습실)

· 느껴라! => 느낀 것을 외형적인 형태로 만들어 내라!

· 연기적 접근방식

신체적? 심리적? 심신함께 (즉흥훈련)? 마음

· 깨끗한 연습장소의 필요성 (청소, 명상, 산책 등)

· 편안하게 숨쉬기 훈련 (호흡 + 명상 + 기도)

· 심신이 하나가 되어 완전히 집중된 상태를 유지한 채로 연습에 들어가야 함. 창조적 기운의 충만함이 가져다주는 창의적, 창조적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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