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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의 분석이란?

이청훈T님 | 2020.06.01 11:48 | 조회 734

희곡 분석

 

 

 

 

1. 첫인상 정리

 

1) 첫인상 정리의 의미

 

첫인상이란 단순히 희곡을 한번 읽고 나서의 느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작품에 대한 인상을 희곡의 형태가 아닌 연극으로 파악된 최초의 모습으로서 정리할 수 있을 때까지 거듭 읽고 난 결과를 말한다. 그러므로 첫인상은 막연한 느낌이 아니라 연극의 형태로 작품을 파악한, 최초의 뚜렷한 관극 상태를 말한다.

 

작품의 내용이나 질, 형식에 따라 그리고 개인의 성격이나 취향에 따라 읽는 횟수는 다를 수 있다. 그러나 그 어떤 경우에도 첫인상의 정리는 강렬한 인상이 남을 때까지 작품을 읽고 난 결과여야 한다. 이 최초의 모습은 주로 특징적인 인상이기 때문에 첫인상 정리는 앞으로 연기, 연출 작업을 해 나가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첫인상 정리는 구체적으로 형상화가 되어야 한다.

 

 

2) 첫인상 정리를 위한 희곡 읽기

 

첫인상을 정리하기 위해 작품을 대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은 첫째, 일체의 편견과 선입관을 배제하고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으면, 자기 해석에 따른 자신의 예술을 만들지 못하고 남의 생각에 얽매어 끌려다니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편견을 갖게 되면 작품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생긴다. 편견에 의해 좌우된다면 이미 창의성 있는 예술가라고 말할 수 없다.

 

첫인상 정리를 위하여 희곡을 읽을 때 유의해야 할 두 번째 사항으로는 활자 매체 즉 텍스트에 구속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점이다. 희곡은 소설이나 수필을 읽듯이 텍스트를 좇아가며 읽어서는 안 된다. 희곡을 읽는다는 개념보다는 연극을 본다는 자세로 읽는 게 필요하다. 희곡을 읽을 때 살아 움직이는 등장 인물의 움직임을 여러 가지 배경과 함께 보아야 하고, 인물의 관계를 사전 지식을 갖고 보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좇아가는 것이다. 첫인상은 바로 그렇게 해서 얻은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다.

 

첫인상 정리는 희곡을 구체적인 모습으로 형상화해야 하므로 구체적인 내용이나 형식, 구조, 배경을 무대화된 모습으로 파악해야 한다.

 

 

3) 첫인상 정리의 방법

 

첫인상 정리는 작품의 내용, 분위기, 극중 인물에 대한 인상 등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내용에 관한 첫인상은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와 연관된 것일 수 있는 작품이 매우 재미있다라든가 혹은 인간의 욕망이 이러저러해서 비참하다든가 하는 인상 등이다.

 

작품의 분위기에 관한 첫인상은 매우 사실적으로 그려졌다든가, 혹은 대단히 로맨틱한 분위기가 인상적이라든가, 모래알을 씹는 것과 같이 건조하다든가 하는 식의 인상을 말한다.

 

인물에 대한 인상은 내용에 대한 인상과 겹치기도 한다. 연극의 내용은 등장인물들의 갈등에 의해 전개되기 때문에 인물과 내용이 서로 맞물려 있는 것이 당연하다. 또한 분위기에 대한 인상도 내용과 인물에 관한 인상과 완전히 분리될 수는 없고 어느 정도 서로 맞물려 있는 게 보통이다.

 

내용과 분위기, 그리고 인물의 세 요소와 관계되지 않은 첫인상은 있을 수 없다.

 

 

 

2. 이야기 줄거리 정리

 

줄거리를 정리한다는 것은 외형상으로 어떤 일이 어떻게 벌어지는가를 명쾌하게 정리하는 것이다. 서로 얽혀 있는 여러 에피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또한 희곡은 계속해서 진행되기 때문에 이야기의 선후관계를 어떻게 정리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연극의 진행이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시간의 흐름과 순차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이다.

 

또한 에피소드를 잘 정리하면 작품 속에서의 극중 인물의 역할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희곡은 인물이 상호 갈등하는 가운데 사건이 벌어지며, 그 사건이 또 다른 사건을 낳아 이야기가 발전된다.

 

따라서 정리하자면, 인물 상호간의 관계가 정리된 이야기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사건들이 어떤 연관성을 가지며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제 삼자가 보아도 알 수 있도록 객관적으로 명쾌하게 정리하는 것이 줄거리 정리의 최종 목표가 된다.

 

 

셰익스피어 리어왕 11(내용)

- 매우 선량한 늙은 왕이 은퇴 이후 편안하게 살기 위하여 세 딸들에게 재산을 배분하고자 한다.

그때 첫째와 둘째 딸은 마음에도 없는 아첨의 말로 아버지의 비위를 맞춰 재산을 얻지만

막내딸은 자신의 본분에 맞게 살려고 하여 아버지의 노여움을 사게 되어 내쫓기게 되는 이야기.

- 첫째와 둘째 딸은 아버지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으려는 심정에서 사랑한다고 말한 반면

막내딸은 너무나 당돌하고 오만불손하게 늙은 아버지의 사랑에 대한 청을 거절하여 화를 자초한 이야기.

 

셰익스피어 리어왕 켄트(인물)

- 막내딸의 편을 들어 리어의 울화통을 터뜨리게 하는 방자한 인물.

- 무엇이 진실인지 왕에게 고하는 충직한 인물.

 

 

3. 목표의 설정

 

1) 목표의 의미

 

보통 하나의 문학 작품이 말하는 긴 이야기 가운데 작가가 중점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한마디로 압축시켜서, 주제라고 한다. 희곡에서도 작가가 궁극적으로 관객에서 전하고자 하는 매우 투명한 메시지가 있는데, 이를 압축시켜서 목표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연극에서의 목표와 문학 작품에서의 주제는 어떻게 다른 것인가. 문학에서의 주제는 문학적인 수식을 동원한 철학적이고 사상적인 면이 강조되는 반면, 연극에서의 목표는 공연을 혹은 연기를 하기 위한 것이므로 매우 구체적이고 명료해야 한다.

 

 

2) 목표 설정의 방법과 내용

 

목표는 첫인상과 이야기 줄거리를 좀 더 밀도있게 조금씩 압축시켜 나가는 데서 찾아진다. 비슷한 첫인상끼리 모아서 강력하고 구체적인 말로 압축시키다 보면 목표가 찾아지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목표는 될 수 있는 한 역동적이고 구체적인 하나의 짧은 문장으로 정리되도록 하는 것이다. 가급적 철학적이거나 관념적인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목표의 설정은 구체적 동기를 가지고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치진 <>

- ‘농촌 생활의 비참상’, ‘인간의 꿈과 좌절등과 같은 표현의 목표 설정은

문학적 수식으로는 그럴듯할지 모르지만 매우 모호하다. (X)

- ‘일제하의 소작농이 지주의 수탈에 항거하여 농토를 지키려 하는 저항과 좌절의 애환’ (O)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 ‘신과 인간의 대립’, ‘운명에 대한 인간의 투쟁이라는 목표는

구체적으로 배우들이 연기해야 할 행동의 근거를 마련해 주지 못한다. (X)

- ‘선왕 라이오스를 살해한 자가 누구인지를 찾는 과정‘. (O)

 

 

자신이 해석한 입장을 하나로 명확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분명한 입장에 근거하여 명확한 해석을 함으로써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4. 장면의 분석

 

장면이란 어떤 극적인 동기가 유지되는 상태의 한 단위를 말한다. 그리고 극적 동기가 발전되어 다른 모습의 행동으로 변할 경우는 편의상 또 하나의 장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극을 구성하는 장면을 세분하여 단위로 나누어 분석하는 일을 장면 분석이라고 한다.

 

각 장면은 희곡의 전체적인 목표 아래서 해야 할 역할을 각각 따로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비극을 분석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장면을 다 비극으로 분석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각 장면은 극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에 합당한 각기 다른 목표가 있는 것이다. 어떤 장면은 노란색, 다른 장면은 푸른색, 또는 붉은색으로 만들어 전체적으로 하얀색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지 극의 목표가 하얀색이라 하여 모든 장면을 하얀색으로 만들려고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5. 대사 분석

 

대사란 인물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아마도 인간에게 언어가 없었다면 극예술은 성립하지 않았을 만큼 대사의 중요성은 크다.

 

작품은 막으로 이루어지고, 막은 장면으로, 장면은 다시 대사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대사는 희곡 분석의 최소단위이자 마지막 단위가 된다. 반대로 대사 분석은 작품 분석의 완성을 이루기 위한 기초이며 출발점이기도 하여, 우리는 많은 시간을 대사를 분석하는 데 보내야 한다.

 

대사 분석은 인물이 내뱉는 말이 어떤 마음의 움직임인지를 분석하여 행동을 찾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행동이라 함은 단순히 외적인 표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을 하는 인물의 내면 즉 마음의 움직임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외부로 표현한 것을 뜻한다. 그러니까 대사 분석은 대사가 가지는 내적 동기를 찾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사 분석은 대사 표면에 나타난 설명이나 논리에만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되고 왜 그러한 말을 하게 되는지의 내적 동기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사의 내면 동기를 찾아내야만 그것을 근거로 움직임을 만들 수 있고 그렇게 해서 인물을 구체적으로 살릴 수 있는 모양(조형)을 찾아낼 것이다. 이와같이 대사는 외적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분석 되어야 한다.

 

대사를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인물의 내면 세계, 인물간의 갈등 그리고 사건의 발전 방향 등이 드러나고, 행동선이나 움직임, 짓거리(제스처 등) 등을 구체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게 된다. 결국 대사의 올바른 내적 동기를 찾아내지 못하면 연기는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나는 너를 사랑한다라는 대사를 할 때 그 말의 설명에만 치중해서는 대사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실제로 그 대사는 어떤 인물이 누군가를 미워하여 죽이려고 할 때의 대사일 수 있다.

이때 바로 누군가를 죽이려고 하는 그것이 그 말을 하는 이의 진정한 행동이다.

 

 

 

6. 기타

 

- 시대배경

- 작가연구 (생애)

- 작가의 다른 작품

- 작품연구 (백과사전, 관련논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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