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드 연기란???

hide님 | 2014.09.01 11:38 | 조회 2103

안녕하세요 본스타 트레이닝센터 연기지도 강사 김대용입니다. 오늘은 메소드 연기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메소드 연기 뭔가 낯설면서도 익숙한 단어.. 연기에 있어서 메소드 연기를 빼고 말하기 어려울정도로 요즘은

모든 배우들이 메소드 연기를 기초로 연기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입니다.

연기의 아버지라 불리는 스타니슬랍스키가 발전시킨 메소드 연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

본 스타 트레이닝센터

<메소드 연기>

모스크바 예술학교의 스타니슬라브스키가 배우 훈련시스템을 개량, 발전시킨 연기지도 방법으로 배우의 내면적 연기 스타일을 가르키는 말. 극중 배역에 정신과 육체를 완전히 이입하여 영화의 진실성을 부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그에 따르면 '배우는 연기하는 매순간마다 극중 인물로서의 생(生)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엘리야 카잔 감독의 영화 <워터 프론트>에서 말론 브란도가 보여준 연기가 메소드 연기의 진가를 보여준다.

De Niro Approach

드니로 어프로치란 헐리우드 배우 로버트 드 니로의 연기에서 파생된 말이다.

연극계의 위대한 연기 이론인 메스드 연기법과 비슷한 의미이다.

메소드 연기법은 배우가 자신이 맡은 역에 동화되어 감정을 느끼고 연기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 러시아의 유명한 연극연출가 스타니 슬랍스키가 만들었고, 말론 브랜도 같은 연극배우 출신의 명 영화배우들이 대부분 메소드 연기법을 익혔다.

드니로 어프로치란 로버트 드니로의 연기스타일로 “맡은 배역을 소화하기 위해 자신의 외부적 조건을 변화시키며 역할 속에 몰입하는 것”인데 체중의 조절이나 눈빛, 표정연기는 기본이고 “완벽하게 내 역할에 빠져 든다”는 철칙을 고수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정통 연기이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택시 드라이버> <분노의 주먹>에 출연할 당시 그는 몸무게를 늘였다 줄였다 하면서 배역에 열중했고, 거기서 처음 생겨난 말이다.

한국으로 말한다면 설경구 최민식 김명민 같은 배우들이 국내에서 공인받는 메소드 연기법을 따르는 배우라 할 수 있다.

30년대 스타니슬라브스키가 개발한 이 방법은 40년대 중반 미국극단에서 연기를 지도하던 스텔라 아들러와 리 스트라스버그, 해롤드 클러먼이 주도했던 그룹 시어터에서 이 방법을 채택하면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이 극단의 회원중 한 명이었던 엘리야 카잔은 1947년 동료들과 함께 액터스 스튜디오를 설립해 말론 브란도, 제임스 딘 등을 배출하면서 50년대 미국의 영화,연극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카잔은 그의 스승이었던 리 스트라스버그의 요청에 따라 액터스 스튜디오에서 강의를 하게 되는데 그는 유명한 연기 교사를 명성을 얻으면서 스타니슬라브스키가 개발한 배우훈련 시스템에 리 스트라스버그의 이론이 추가된 메소드 연기를 완성한다.

그는 강단에서 “연극적 체험은 오로지 인간의 기억 속에만 남아있을 뿐이다. 그림은 눈 위에 쓴 글씨와 같다. 눈이 녹으면 글씨도 소멸된다. 나의 연기술은 여러 세기에 걸쳐 모든 나라의 위대한 배우들이 쌓은 체험의 충체인 것이다. 이 가운데서 최고의 것은 스타니슬라브스키에게서 온 것이고 나머지는 나로부터 나온 것이다.”라고 밝혔다.

강단에서 배우를 양성하던 카잔은 1954년 자신이 만든 영화 <워터 프론트>에서 주인공 말론 브란도를 통해 메소드 연기의 진가를 보여준다. 깡패조직에 혈혈단신으로 대항에 노동자의 권익을 찾는 테리역의 말론 브란도는 육체의 고통뿐 아니라 불안과 희망 등 내면의 정서를 보여주는 연기를 통해 탁월한 메소드 연기를 해낸다.

카잔 감독의 <워터 프론트>에서 실용화시킨 메소드 연기는 프랑스의 장 뤽 고다르와 프랑소와 트뤼포 감독에게도 영향을 주어 이들도 배우에게 영화촬영 도중 즉흥연기를 요청하는 등 메소드 연기는 누벨바그의 한 특징을 이룬다.

이렇게 엘리아 카잔 감독이 도입한 메소드 연기는 말론 브란도와 제임스 딘을 위시하여

폴 뉴먼, 캐서린 헵번, 로버트 레드포드, 페이 더너웨이, 더스틴 호프만, 로버트 드니로,

알파치노 등으로 이어진다.

미리 주문된 연기가 아니라 체험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연기를 볼 때 관객은 영화에 깊이 몰입된다. 내면 연기가 뛰어난 배우들을 우리는 흔히 메소드 배우라 칭한다.

메소드 배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식 연기방법론을 습득한 배우를 일컫는 명칭이다.

스타니슬라브스키식 방법론이란 1930년대 모스크바예술학교에서 스타니슬라브스키가 강의했던 연기법을 의미한다.

메소드 연기법의 요체는 “연기하는 이들은 극중 드라마 배역에 자신의 모든 것을 몰입시켜 그 배역과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배우 개인이 극중 인물이 갖고 있는 내면세계와의 공통법 찾기를 통해 이뤄진다. 구체적인 방법론은 스타니슬라브시키가 개발한 “감정 소환”론 배우들이 극중 캐릭터를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연기하면서 인간 내면에 감춰져 있던 감정을 끄집어(소환)낸다. 심리학적 실습과 분석을 기초로 하는 연기법이기 때문에 메소드란 말이 붙여졌다.

과거 할리우드의 스타 시스템은 주연 배우들의 화려함 만을 강조해왔다.

때문에 관객들은 영화 속의 인물보다는 주연 배우들의 모습을 먼저 떠올렸다.

그러나 워터 프론트의 말론 브란도의 메소드 연기론은 이제까지 연기보다 외모를 내세워 영화계에 군림했던 미남미년 스타들에게 일대 충격파를 던졌다.

<대부>에 출현할 당시 말론 브란도의 분장전 분장후의 모습

 

오늘은 메소드 연기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 대본을 올리는 것도 좋지만 여러분에게 기초 연기에 대해

또 연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것이 더 효율적일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배우 본인이 느끼고 연기를 해야 관객역시 무언가 느끼게 됩니다.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배우가 되려면

그 배역으로서 무대에 서고, 그 배역으로서 카메라 앞에 서면 좋을것 같네요 ^^

이번 한주도 본스타 학생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 기초 훈련을 게을리 하지 맙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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