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흥연기의 방법론

본스타님 | 2009.08.14 16:20 | 조회 1024

즉흥연기 


1. 신체적 행동의 방법론

인간의 심리적인 상태와 신체적인 행동사이에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있다.

문을 여는 것은 신체적인 행동이지만 마음속에는 문을 열어야 하는 심리적인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ex)걷는다

ex)앉는다 잠시 후 일어선다

ex)종이를 태운다

ex)문을 연다

1).도망가기 위해서 문을 연다

2).남의 말을 엿듣기 위해서 문을 연다


※주의사항

간접적 또는 직접적인 경험에서 나온 상상력으로 상황과 이유 때와 장소를 그려내고 거

기에 맞추어 집중한다



문을 연다

※남의 소리를 엿듣기 위해서 문을 연다

※사랑하는 사람을 놀래키려고 문을 연다

※정든 공간을 떠나기 위해서 문을 연다

※도둑질을 하기 위해서 문을 연다

※술에 취한것을 부모님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문을 연다


♥각자 자기가 상황을 설정하여 5개이상의 표현을 해본다.




종이를 태운다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을 해 슬퍼하며 편지를 태운다

※성적표를 부모님 몰래 방안에서 태운다

※사랑하는 사람의 사진을 태운다

※귀신을 쫒기위해서 부적을 태운다

※상대방 회사를 곤란하게 만들기 위해서 서류를 태운다


♥각자 자기가 상황을 설정하여 5개이상의 표현을 해본다.




배우는 보는 법을 새롭게 배워야만 하고 보는 척 만 해서는 안되며, 듣는 척 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들어야만하며, 동료배우에게 대사를 읽어 주는 것이 아니라 말해야 하고,

느끼고 생각을 실제로 해야한다.



배우의 마음과 의지, 정서는 신체적 행동의 변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팔을 올리거나 눈을 감거나 하듯이 심장의 박동이나 피가 꺼구로 돌기를 마

음대로 할 수는 없다. 또한 공포, 열정, 환희, 비통의 감정을 경험할 개인 적인 이유가

없이 무대에 나온 배우는 그러한 감정을 마음대로 제어할 수가 없다


나 자신으로부터 출발한 신체적인 행동을 통하여 내적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2.행동의 요소들


"만일 내가"

만일 내가 무엇이 된다면............

만일 내가 어떠한 상황에 처해져 있다면......................

어떻게 할것인가?


연기자는 상황을 억지로 믿을 려고 하지 말고 그 상황을 해결하려는 노력 가운데서 자연스럽게 내적 외적 인 행동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한다. 이러한 방법은 등장인물의 목표를 배우의 목표로 바꾸어 준다.

정확하게 수행된 논리적인 행동은 배우의 정서적 내면작용을 일으켜준다


(전 상황,희곡의 구성, 시대, 행동이 일어나는 장소와 시간, 삶의 조건, 연출자와 배우와의 해석,무대장치, 소도구, 조명, 음향,등등)


즉흥연기


★애인의 핸드폰에 전화를 건다. 음성사서함으로 바로 넘어 간다.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비밀번호를 눌렀는데, 비밀번호가 맞았다. 1개의 음성이 와 있다. 그 음성속에는 다른 이성의 목소리가 있다.

(전화의 크기, 벨이 실제적으로 울리는 시간, 안내자의 목소리, 음성사서함에 들어있는 내용, 애인을 사랑하는 정도, 비밀번호와 관련이 있는 사건 및 내용, 전화를 거는 이유, 장소)



★ 전쟁에 나가기 위해서 짐을 꾸린다. 당신이 남겨 놓고 가야 될 실제의 사람을 생각한다.

(전쟁에 나가는 이유, 어떠한 짐을 꾸리는가? 남겨놓고 가는 사람은 누구인가? 어떠한 전쟁 인가? 장소는 어디인가? )


"윤리의식이 없는 배우는 기술자에 불과하며 테크닉이 없는 배우는 예술애호가에 지나지 않는다."


"연극과 극작은 하나의 전체다. 이 예술, 즉 극작가의 예술과 연극 집단의 예술의 결과로만 새로운 가치있는 공연이 탄생하는 것이다.


3.템포와 리듬


무대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은 실생활에서 요구되어 지는 것과 같은 템포와 리듬속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역할의 갈등의 구축은 리듬에 의해서 표현된다.


1). 음악을 들을때와 불자동차의 싸이렌을 들을 때.......

2). 아름다운 경치를 볼 때와 교통사고 현장을 볼때와.....

3). 아침을 먹고 있는데 출근시간에 늦었을때........

4). 동굴에서 기절해 있다가 일어난다.


4.정서적 기억법


무대에서 배우가 겪는 경험은 일상의 경험과는 사뭇 다르다.

그 차이는 배우들은 무대위의 등장인물로 살고 있는 동시에 등장인물을 묘사하는 배우 로써도 세상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등장인물의 경험으로 변한 배우자신의 경험은 무대위에서 일상 에서 처럼 진지하고 깊 이가 있어야 한다.

배우는 무대위에서 되풀이 되는 경험을 사는 것이지, 최초의 경험으로 사는 것이 아니 다. 실제로 배우가 무대위에서 미쳤다면 그것은 극이 끝난 뒤에도 계속 미쳐있어야 할 것이다. 무대위의 감정은 실제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배우는 자신은 생활속에서 유사한 감정을 경험했기 때문에 필요한 정서를 자신의 내부 에서 불러오는 것이다.

" 시간은 훌륭한 여과장치며 과거에 대한 정서적인 기억에 턱월한 정화장치이다. 시간 을 기억을 정화시켜주는 것 뿐 아니라, 시적으로 만들어준다."

같은 성질을 지닌 것은 농축이 되어서 표현되어 진다.

배우는 무대위에서 주어진 자극의 정서가 유발되는 조건발사를 발전시킨다. 사람들은 비극이 발생할때는 몰입하지만 나중에 비극을 기억할때 다른것들이 끼워져서 기억이 된다.


배우의 창조작업의 두가지 원천은 하나는 내면의 세계이며 또 다른 하나는 바깥세계에 대한 관찰이다.


예문)

여기는 참 좋군요!

대체 내가 뭘 하는 거지!

제발 좀 도와 주세요

미안해

나 여기 있잖아

피곤해 죽겠다

배고파 죽겠다

그게 문제야

생전 처음 봤어

같이 가시죠

그만해

제발 아무일 없던것 처럼 해.

사실대로 말하라니까

여기 오지 말아야했어

이 옷에 웬 피야

방금 일어난 일을 믿지 않을 꺼야

우리가 여기 있으면 안돼는데...


감정에 따른 동작


둘이 마주본다. 마주본 상태로 상대방의 표정과 움직임을 따라 해본다.

최대한 자기의 경험속에서 나오는 행동들의 기억을 되살려 그때의 신체적인

상황을 기억해내어 그때의 그 모습을 재현하도록 한다.


각자의 모습을 따라 해본다.


※몸속에 얼음이 들어 갔을때........

※슬픈영화를 보고 울음을 참으려 했을때.......

※손가락이 비었을때.........

※오디션에 합격했을때..........

※돈을 잃어 버렸을때...............

※사랑하는 사람에게 헤어지자는 애기를 들었을때..........


상대방에게말없이 내 감정을 전달하여 본다.


※그가 나에게 거짓정보를 주여 내가 많은 손해를 보았다

※그가 너무 사랑스럽다. 그의 손을 잡는다.

※싸웠다. 억지로 화해의 악수를 한다.

※싸우려고 한다. 눈싸움을 한다. 그를 죽이고 싶다.

※그에게 격려를 해주고 싶다. 어깨를 다독거려준다.

※그를 유혹하고 싶다.끈적한 눈길로 그를 바라본다.

※난 그 사람을 짝사랑 한다, 잠든척 그의 어깨에 기댄다.


서로 마주보고 앉는다. 눈으로 그에게 애기를 한다.


1. 이따가 공원에서 만나.

2. 너 왜 그렇게 못생겼니?

3. 짜증나 쳐다보지마!

4. 사실 나 요즘 고민이 있어, 들어줄래?

5. 나 좋아하는 사람 생겼다.

6.어제 그 사람 너무 무서웠어!


의인화 된 내 모습

의인화 할 개의 특성을 기억해 내고 구체적인 행동의 양식을 만들어라.


난 개다

※주인이 밥을 주지 않아서 화가 나있는데 주인이 혼자 밥을 먹고 있다.

※너무 더워서 미칠 것 같다.

※고기줄 알구 먹었는데 쇠덩어리다.

※주인이 나갔다. 따라 나가고 싶어서 짖는다.

※저쪽에 있는 개가 너무 무섭다. 그개가 날 계속 노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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