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스타의 꿈! 이제 본스타 트레이닝센터가 책입집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만 가지고 오십시오.
본스타 트레이닝센터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마이크 사용법 제3장

본스타(비회원)님 | 2008.08.07 15:38 | 조회 774
마이크 선택

     카디오이드나 무지향성 마이크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오퍼레이터는 늘 카디오이드 마이크를 선택해야 하는가?  여기 장점만을 취하는 방법이 있다. 같은 가격범위 내에서 무지향성 마이크는 카디오이드보다 더 완만한 주파수 특성을 가지며, 잡음과 기계적인 쇼크에 덜 민감하고, 그리고 보통 더 튼튼하다. 그것은 무지향성으로 방의 배경음향까지 수음하며 낮은주파수 대역을 확장하는 경향이 있고, 가깝게 사용할 때도 저음(bass)을 버스트하지 않는다. 단일지향성마이크는 음원(sound source)과 마이크 사이의 가능한 작업거리를 이론적으로는 1.7 대 1까지 증가시키며, 선택적인 수음패턴으로 마이크 뒤로부터의 소리와 실내의 잡음을 기각하고 피드백이 되기 전에 수음한 음을 보다 많이 배출한다. 그리고 가까운 거리에서 발생하는 저음을 강조하는 근접효과를 갖는다.

     마이크의 사용범위에 따라 마이크 선택이 결정된다는 것은 분명하다. 만일 사용범위가 카디오이드 마이크 보다 훨씬 더 좁은 원추모양의 특성을 필요로 한다면, 수퍼카디오이드 또는 하이퍼카디쪼이드 라인 마이크나  숏건 마이크가 사용될 것이다. Electro-Voice Cardiline같은 라인 마이크는 카디오이드 마이크보다 훨씬 좁은 지향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카디오이드 마이크의 수음능력을 벗어나는 거리에서의 수음에 쓰여지며 텔레비전과 영화에서 사용되는 붐(boom; 조작용 작동 팔)에 끼워서 사용된다. 슈퍼카디오이드 가변 D 마이크와 Cardiline 마이크의 변형 지향특성은 (그림11-6)에 나타나 있다. (그림11-7)은 수퍼카디오이드와 하이퍼카디오이드 패턴을 보여준다.

[그림11-6] 카디오이드 마이크의 최적 수용각

 

[그림11-7] 수퍼카디오이드와 하이퍼카디오이드 마이크의 지향특성

 

     카디오이드 마이크의 지향성은 그 기기에서 일정한 거리에 있는 마이크 주위의 일정한 레벨의 음원을 움직임으로써 시험해 볼 수 있다. 마이크의 특정 수용 각으로부터 어느 방향으로든 멀어지는 음원의 움직임은 음의 수용을 경감시키고, 0도인 마이크 정면에서는 변환부쪽에 정점, 음원쪽에 기점이 형성되는 원추형의 패턴이 만들어 진다. 원추 영역내에서, 음원과 마이크사이의 거리가 멀어진다면(음원이 마이크로부터 보다 멀리 움직인다면), 수용각은 그대로 있는 반면 원추의 밑바닥은 더 커지고 마이크에 도달하는 음량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줄어든다. Electro-voice RE 18 다이내믹 카디오이드 마이크이다. RE 18에 대해서는 나중에 보다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출처] 제9장 마이크 사용법|작성자 미르

twitter facebook google+
1,220개 (16/122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