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스타의 꿈! 이제 본스타 트레이닝센터가 책입집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만 가지고 오십시오.
본스타 트레이닝센터는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마이크 사용법 제1장

본스타(비회원)님 | 2008.08.07 15:27 | 조회 866
 이 장에서는 특정 작업 수행시 효율적인 마이크 선택을 위해 필요한 마이크 사용법과 파라미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에는 마이크의 지향성을 기술하는 각 마이크 유형의 지향특성이나 그래프가 포함되며, 이용가능한 주파수 범위를 기술하는 다양한 유형의 주파수 대역과, 구체적 작업에 따라 적용가능성을 보다 좁혀주는 각 마이크 유형의 대역폭, 근접성 또는 차별적요소들이 포함된다.

지향특성

     지향특성 (Polar Patterns)은 0도와 만나는 그래프 중심을 마이크축으로 하고, 0도, 90도, 180도로 구분하여 소리를 수음(pickup)할 때의 마이크 지향성을 동심원 그래프상에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수음패턴은 크게 네가지로 분류되는데, 각각은 다시 몇가지로 변형될 수 있다.

1) 무지향성 패턴

     무지향성 패턴(Omnidirectional, or All-directional Pattern)의 마이크는 사실상 모든 방향에서 똑같은 감도로 음을 포착한다. 그러나 일부 무지향성 마이크에서 원형의 지향특성은 음의 주파수가 스펙트럼의 최상단으로 상승할 때 약간 타원형이 되기도 한다. (그림11-1)은 무지향성 마이크의 지향특성을 보여준다.

[그림11-1] 무지향성 지향특성

 

2) 양지향성 마이크 또는 8자형 지향성 마이크

     양지향성 패턴(Bidirectional, or Figure-Eight Pattern)의 마이크는 0도와 180도에서는 최대, 90도에서는 최소, 그리고 그 두점사이의 각도에서는 다양한 감도로 소리를 받아들인다. 이 패턴은 숫자 8의 고리(lobe)의 사이즈가 서로 연관되어 바캡에 따라 변화한다. 즉, 위에 있는 로브나 아래에 있는 로브 중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크거나 작아지게 되면, 패턴이 변하는 것이다. (그림11-2)는 양지향성 마이크의 지향특성을 보여준다.

[그림11-2] 양지향성 지향특성(8자형)

 

3) 단일지향성 또는 카디오이드 마이크

     카디오이드 패턴(Unidirectional, or Cardioid Pattern)의 마이크는 0도에서 최대, 180도에서는 최소, 그리고 그 사이에서는 다양한 감도로 소리를 받아들인다. (그림11-3)은 단일지향성 지향특성을 묘사하고 있다. 이 패턴은 그래프에서 90도 아래에 위치한 로브의 크기와 모양이 변함에 따라 변화한다. 이 패턴은 수퍼 카디오이드(supercadioid)와 하이퍼 카디오이드(hypercadioid)에서 낮은쪽의 로브가 더 길어지는 것처럼 그래프가 보다 좁아졌을 때 훨씬 더 많이변화하는데, 이와 같은 변화를 갖는 마이크를 숏건(shotgun)이라 부른다. 양지향성과 단일지향성 마이크에서 로브의 모양은 특정 제조회사의 특성에 따라 제조되며, 구식 마이크 유형가운데 적어도 두개의 마이크의 로브 모양은 마이크 몸체에 부착된 선택 스위치에 따라 변화 될 수 있다.

[그림11-3] 단방향성 지향특성(카디오이드)

 

4) 반원 지향특성 마이크

     반원 패턴(Hemispherical Pattern)은 바운더리(boundary)나 압력(pressure-zone; PZM)마이크에서 볼 수 있다(그림11-4). PZM은 평면 위의 모든 방향과 파장에서 똑같이 잘 수음되므로 그 패턴은 원의 형태를 보이고, 따라서 무지향성 마이크의 패턴과 언뜻 구별이 잘 ctrl다 그러나 PZM 주위의 경계(boundary)면에 따라작동하는 패턴이 달라지며, 경계선 뒤로부터 오는 소리는 수음하지 못하는 특성이 있다. PZM을 더 지향성있게 만들려면 피드백이 되기 전에 이득(gain)을 증폭시켜서 직선적인 반향음을 포착해낸다. 그 결과로 오디오의 사운드는 보다 가깝고 깨끗해진다. 경계에 대해서는 이 장의 뒷부분에서 보다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그림11-4] 반원형 지향특성

 

 

twitter facebook google+
1,220개 (16/122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