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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성

본스타(비회원)님 | 2008.06.24 17:28 | 조회 1333
발음\상의 방법.. 비성은 발음\이 굉장이 중요\하다. 발음\을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이 될\수 있\다...즉 콧소리가 많이 들어가는 발음\이연습을 하\는데 상\당히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럼 발음\을 어떻게 내는지 알\아보면."예-써"식\으로 한\다.. 여기\서 "예\"는 육성이고 "써"는 비음\의 소리이다.. "예\"의 소리는 최대\한 끌고..그다음에 자\신의 숨의길이의 반정\도 왔\다고 생각\이 들면 바로 비음\으로 살짝내어보\자..그리고 "예\"를 낼때\에는 될\수있\는대로 굵게 내는 버릇을 기르는것\이 좋다. 비성이 아무리 잘\되도 육성의 소리가 나\쁘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러니 비성의 소리를 익히기이전\에 육성에 더\욱 먼저 신경을 써야하겠\다. 누구나 이런말을 하면 대충이해는 가는\데 막상\해볼려고 하면 까마득\히 멀어보\인다..그렇다면 더\욱 세밀하고 자\세히 차근히 설명을 하겠\다.. [비성은 우리말로 풀\이를 하면 콧소리이다.. 서\양인은 코가 동\양인보\다 크다 그러므로 비성이 잘\된다. 발음체계또\한 우리보다많은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걱정을 말도록 우리\도 잘\할수 있\으니까.. 약간의 핸디캡을 가지는 것은 부인할\수 없지만\하지만 우리만\의 비성을 만들어 가는\데는 큰문\제가 없\으리라 단언한\다..우리\는 가끔 공명이란 소리를 많이한\다.. 그 공명이란 소리는 바로 코로 인해 완결점\을 가진다고 말할\수있\다. 그럼 코가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하고 있\는지를잘 알게 될것\이다.. 비성은 코가 막혀\도 잘\안나\오고.. 담배를 피울때 코로 내뿜는 사람\도 잘\안나\오고.. 설령 소리가 나\온다고해도\답답한 소리가 나\올수 밖에 없\다. 그러니 코를 아\끼도록 하\는 버릇을 길러야 한\다.. 코에 염증이 있\는사람\은 될\수 있\으면치료를 권하고 싶고. 굳이 담배를 피울려고 하\는사람\들은 될\수 있\으면 코로 담배\연기를 내뿜지 않\도록 유\의 하\도록 하\자.. 이만하면 대강 조금의 조건을 갖추었\다.. 그럼 방법에 대\해서 다시금 자\세히 설명을 해보겠\다.."예\"소리는 육성이고 될\수 있\으면 크게 낼려고 하\는 버릇을 기르며.. 비성이 안\섞이도록 주의를 하고..또\한 될\수 있\으면 두껍게 낼려고 노력을 해보\자.. 목소리가 두꺼우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으므로(이것의 장점\은 음\을 폭을 조절하\는데.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시간에 다시 하\도록 하겠\다) 될\수 있\으면 그렇게 하\도록 하\자..육성의 시간\적 경과는\자신\의 호흡의 반정\도까지 끌\어주도록 할것..그다음 반정\도의 호흡으로 비음\을 내면 된\다.. 그럼 도\대체가 비음\은 어떻게 내는것\인가?이제부\터 모든 지면을 할\해해서 이야기를 하겠\다.. ]b-비음\의 위치비\음의 위치\는 우리가 말할\때 나\는 육성의 위치\에서 "약간 윗쪽이며 윗쪽에\서도 약간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그리고 혀\의 위치\는 그냥 아\래로 붙여서 하\는것이 좋다.. 위치가 너무 앞쪽이여서\도 안\되고.. 너무 뒤쪽\이여서도 안\된다.. 만일 너무 앞쪽이라면발\음이 잘\안되며 턱을 앞\으로 미는 빌미를 제공할\수 있\다..턱을 밀면서 비음\을 한\다면 비음\은 나\올지 모르지만 다른것\을 할\수는 없\다... 그러므로 비음\도 중요\하지만다른 여러 제반조건\도 생각\을 해야한\다. 혀\또한 절\대 앞\으로 나\와도 안\되고 나중\에 배울 흉\성처럼 혀가 뒤로 가도 안\된다. 그저 편하게 밑에 고정\을을 시\키는 편이 좋다. 혀\의 음직\임으로 인하\여 여러가지 비성을 낼수 있\으므로 혀\의 위치\에 굉장히 민감해야한\다. 또\한 우리가 비성을 연습할\때 턱의\용도는 너무나\도 중요\하다. 어떤사람\은 "예\"를 발음\할때 입모양\을 약간 옆\으로 찢어지발음 하\는사람\이 있\다. 그러면 비음\의 소리가 납짝하게 난\다.. 그러므로 입모양\은 될\수 있\으면 둥그\렇게 하\는것이 좋다. 물론 예\라는 발음\에서말\이다. 그리고 비음\을 한\다고 해서 절\대로 코에\는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이유\는 코에\다 힘\을 주면 콧소리는 나지만 막힌 소리가 나게 된\다. 그러므로 코에\는 절\대 힘\을 주는 일이 없\도록하\자. 그다음 "써"라는 발음\을 하면서 비음 낼때 주의해야 할\점은 그냥 슬쩍 코로 소리를 올려서비\음을 내서\는 안\되고 또 입\이 서\서히 움직\여서도 안\된다. 거울을 보면서 소리는 안\나더\라도 모양을 집어가면서 속\으로 "예-써"를 해보고 그 입모양\을 머리속\에 기억 해놓\자. 그렇게 하면 자\신만의 특이한 비음\을 얻을\수 있\다.. 그리고 비음 발음\을할\때에\는 될\수 있\으면 음\을 때린다는 느\낌으로하\도록 하\자. 즉 어택\을 한\다는 느\낌으로 순\식간에 음\을 잡도록 노력 해보\자. 이유\인즉.. 만일 비음\의느\낌이 없\다고 천천히 음\을 잡다보면 그것이 만성이 되\어 노래를 할\때에\도 그렇게 되기가 쉽상\이다.. 그러니 노래를 하\려고한\다면 강하고 한번\에잡도록 노력을 해보\자.. 그런것이 나중\을 위\해 필\요하\다..만일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도 모른다면 편법을 사용할\수 밖에 없\다이런 편법은 연습을 해도 해도 모르는 사람\을 위\해 특별히 고안\을 해낸것이다. 정\석을 걸으려고 하\는사람\은 먼저의 방법을 이용하고 느\낌 전\달이 느린사람\을 위\해 조금 편법으로 이야기를 해보겠\다.. c- 비음\의 편법적 방법. 그럼 지금 부터는 편법을 사용해보\자.. 우선 모든 소리를 코에\서 나\도록 한\다. 입모양\은 약간만 벌리도록 하\자. 그리고 입\을 조금 옆\으로찢여서 '예\"의 발음\을 해본\다..물론 "예\"소리도 이번엔 비음\의 소리다..그다음 "써"라는 발음\을 한\다..물론 입모양\은 약간만 벌린 모양이여야한\다. 그다음 비음\이 나\왔다고 한\다면 서\서히 입\을 벌리면서 느\낌을 익힌\다.. 그런식으로 하거나 아\니면 간단하게 "써"라는 발음만 하\는것도 괜찮다. 물론 방법은 앞\서 말한것과 동\일하게 입\은조금 벌리고 소리를 코에 올려놓고.음\이 나\온다고생각\을 하면 그다음은 서\서히 입\을 벌리면서\도 그소리를유지\할수 있\도록 노력을 한\다... 만일 이런 소리가 몸에 밴다면 그다음은 두말\할것 없\이 처음\의 방법으로 돌\아가서 처음부\터 시\작을 하\는것이다. d-비음과 바이브레\이션의 앙\상블우리가 비음\을 낼때 과연 그냥 비음만\을 내는것\이 좋은것\인가. 아\니면 바이브레\이션을 해야할까?.. 우리가 그냥 비음만\을 내서 비음\의 느\낌을 얻을\수 있\을까? 그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뭐든지 하\나만 가지고는 우리가 원\하는 느\낌을 얻을\수 없\다.. 다른 여러가지가 요리조리 섞\여서 우리가 원\하는 느\낌을 얻을\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비음\연습을 할\때에\는 꼭 바이브레\이션을 넣는것\이 좋다.. 바이브레\이션은 두\성이나 비성이나 우리가 원\하는 발성을 하\는데 다져주\는 역활\을 한\다.. 그러므로 바이브레\이션은 꼭 필\요하\다. 바이브레\이션은 "흉\식바이브레\이션. 턱바이브레\이션. 성대 바이브레\이션".. 모두 해보\는것이 좋다.. 즉 곡마다 비성의 소리는 서로 틀리며바\이브레\이션또\한 변하게 된\다 그러므로 모든 비성에\서 바이브레\이션을 써보\는것도 좋다. 그럼 바이브레\이션은 어떻게 써야하\는가... 내기\억이 맞다면 "M-비브라토?"인가 하\여간 이 명사의 풀\이를 한\다면... 비브라토\는 비브라토\인데.. 처음부\터 하\는 비브라토가 아\니라. 조금 끌\다가 하\는그런비브라토\이다.. 즉 "임병\수?"식 비브라토가 아\니라 우리가 곡을 듣고 있\노라면 노래중간 중간 부분에 들어가는 것. 즉 (예----~~~~~) 이런 식\으로 앞\의 ---은그냥 음\을 끄\는것이고. 뒤의 ~~~~~은 비브라토\이다. 비음\을 할\때 그냥 우리가 알고 있\는 처음부\터 하\는 비브라토(바이브레\이션)과 이번에 배운M-비브라토를 섞\어서 연습하기를 권하고 싶다. 사실 이 M-비브라토\는 유\용면어서 아주 많은 활\용의 가치가 있\다.. 그러니 많은 연습하기를 바란\다. 모든 발성에\서 바이브레\이션은 음\에 안\정감을 주는장점\도 있지만 중요\한 장점\이 발성의 느\낌을 빨리 잡아주는 역활\을 한\다. 그냥 바이브레\이션이 없\이 비음\을 연습하면 느\낌이 별로 잘 안\온다. 하지만 바이브레\이션을 하면 느\낌이 팍 팍 오는것\을 느\낄수 있\을것이다. 이유\는 음\이 위 아\래로 떨리면서 자\신이 모르는 위치를 우연히 알게\끔해주\는 그런 뛰여난 역활\을 하기때문이다.. [참고]우리가 노래를 부를때 비음\을 쓸려고 하\는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끈\적임.소리의 색깔 .맛..etc.. 그런것을 주고자 비음\을 한\다.. 그렇담 비음\은 비음\으로서 가치를 할까? 그렇지는 않\다.. 비음\의 위\력은 여러가지의 소리를 섞\음으로 인하\여 비로서 위\력을 발휘\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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